강희제(청나라 황제)        1600 ~ 1700  2009. 4. 11. 12:11

반응형

실질적으로 청나라를 몰락케 한 인물이다. 순치제까지 선대 청나라 황제들이 유교를 박해하고 불교를 존봉했던 것과는 달리 강희는 유교와 성리학을 신봉하고 불교를 폐하였다. 유교를 좋아하는 중국인들은 강희제의 친유교정책을 반기며 반청운동을 그만두게 되었다. 이로써 중국에 평화가 오게 되었다. 유교 우호적인 그리스도인들은 이 자를 훌륭한 황제로 여긴다. 그에 시대에는 초기인지라 크게 문제되지 않았지만 후대에 가면서 결국 청나라가 망하는 원인이 되었다.
-----------------------------------------------

강희제 [, 1654.5.4~1722.12.20]
요약
중국 청나라의 제4대 황제(재위 1661∼1722). 중국 역대 황제 중 재위기간이 가장 길다. 삼번의 난을 평정한 뒤 국가는 재정적, 내정적으로 안정되었다.
본명 현엽(/)
별칭 시호 인황제(), 묘호 성조()
국적 중국 청()
활동분야 정치
주요저서 《강희자전》 등
본문

이름 현엽(/). 시호 인황제(). 묘호 성조(). 연호 강희. 순치제()의 셋째 아들로, 아들 35명, 딸 20명을 두었다. 순치제의 유명()으로 8세 때 즉위하고, 14세 때 친정을 시작하였는데, 중국 역대 황제 중에서 재위기간이 61년으로 가장 길다. 청나라의 지배는 그의 재위기간에 완성되었으며, 다음의 옹정제(건륭제()로 계승되어 전성기를 이루었다. 즉위 초에는 아버지의 유조()로 4명의 만주 기인()이 보정대신()이 되어 집정()의 임무를 맡았으나, 1669년부터 실질적인 친정이 되었다.

당시 명()나라의 마지막 세력이었던 계왕()은 이미 멸망하고, 반청세력이었던 정성공()도 사망하여 중국의 지배가 완성된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평정()을 맡았던 윈난[]의 평서왕(西) 오삼계(), 광둥[]의 평남왕() 상가희(), 푸젠[]의 정남왕() 경계무()와 그 아들 정충()의 삼번왕()은 강력한 군사력과 함께 독립정권을 유지하며 청나라를 위협하였다.

1673년 평남왕의 철번()을 계기로 삼번의 난이 일어나자 단호한 태도로 이에 대처하여 1681년 평정에 성공하였으며, 대만의 정씨()도 내분으로 1683년에 멸망함으로써 마침내 청나라의 군사적 지배가 완성되었다. 삼번의 난을 평정한 후에는 이에 소비되던 방대한 비용이 필요없게 되어 국가재정은 여유가 생겨 안정을 찾게 되었다. 그리하여 50년간의 면세 총액이 1억 냥()을 넘었으며, 1712년에는 인두세()를 정액화하고, 조운()을 정비하며, 황허강[]의 치수()에 힘쓰는 등 내정상으로도 안정된 시대를 이루었다.

외정에 있어서는 러시아의 남하를 방위하기 위하여 아이훈성[]을 구축하고 1689년 유리한 조건으로 네르친스크조약을 맺었다. 1690년에는 외몽골[] 중가르부[]의 갈단[]을 토벌하고, 1691년에는 칼카부를 평정하였으며, 1696년에는 차오모드[]에서 갈단군[]을 괴멸시키고, 1697년에 갈단을 자살하게 만듦으로써 외몽골을 판도 안에 집어넣었다. 그 후 갈단을 계승한 체왕아라푸탄[]이 티베트에 들어가 세력을 떨치게 되자 1718년부터 티베트에 원정하여 그 지배권을 빼앗고, 중국의 영토를 크게 확대하였다.

국내외 정치에서의 성공은 문화에도 반영되어 중국 최대의 유서()인 《고금도서집성》의 편찬과 《강희자전》의 출판을 비롯하여 많은 서적을 편찬하였다. 또한 예수회를 중심으로 한 선교사들로부터 서양의 학문과 기술을 도입하게 하였으며, 중국에서 처음으로 위도()를 적은 정밀한 지도 《황여전람도(輿)》를 작성시키는 등 문화발전에도 기여하였다. 만년에 후계자 문제로 고통을 겪고, 황태자를 폐위시키기도 하였으나, 끝내 해결하지 못하고 1722년 12월 20일 병사하였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