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주의의 제창자. 미국 발전의 토대를 마련한 인물이라고 평하고 싶다. 프란시스 베이컨의 경험주의의 종착역이 실용주의가 아닐까. 미국이 청교도들만 있을때는 세계 변방 농업국에 불과했던 나라인데 19세기에 단기간에 초고속 성장을 한 것이 이교화, 무신론화와 더불어 듀이의 실용주의덕분이었다. 원론적이고 쓸모없는 것을 중요시 여기는 한국의 유교적 연역법이나 유럽대륙의 합리론을 정면에서 깨부순 실용주의를 제창한 것이다. 한국의 모 대통령은 실용주의도 모르면서 실용주의 타령을 하고 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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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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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이(John Dewey, 1859년 10월 20일 ~ 1952년 1월 6일)는 미국의 철학자, 심리학자, 교육운동가이다. 기능심리학을 주창하였으며 미국의 학교 제도에 막대한 영향을 준 진보주의를 이끌었다.
생애
존 듀이는 미국 버몬트 주 버링톤에서 태어났으며 1879년 버몬트 대학교를 졸업하였다. 3년 뒤 펜실베이니아 주의 오일 시의 고등학교 교사로 부임하였으나 잘 적응하지 못하였다. 그는 이모에게서 2천 달러를 빌려 존 홉킨스 대학교의 철학 대학원에 진학하였고 1884년 그곳에서 헤겔의 순수 이성에 대한 논문으로 철학 박사 학위를 수여받았다. 졸업 후 조지 실버스터 모리스의 도움으로 미시건 대학교의 교수진으로 임용되었다. 1894년 존듀이는 갓 창립된 시카고 대학교로 자리를 옮겨 자신의 지식에 대한 경험주의적 신념과 학교 제도에 대한 실용주의적 주장을 펼칠 수 있었다. 시카고 대학에 재직하는 동안 존 듀이는 네개의 주요한 저작을 발표하였으며 이 기간 동안 시카고 실험 학교를 창립하여 자신의 주장을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장을 만들었다. 이 기간에 발표된 그의 주요 저작은 1903년 《논리이론에 대한 연구(Studies in Logical Theory)》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었다. 1904년 그는 주변의 반대로 인해 동부를 떠나 콜럼비아 대학교로 이직하였으며 이 후 평생동안 이 대학의 철학과 교수로 재직하였다. 그는 오랫동안 미국교사연맹의 회원이었다.
주요 저서
- 민주주의와 교육(Democracy and Education, 1916년)
- 인간성과 행위(Human Nature and Conduct, 1921년)
- 확실성의 탐구(The Quest for Certainty, 1929년)
- 경험으로서의 예술(Art as Experience, 1933년)
- 경험과 교육 (Experience and Education, 193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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